전 작년여름부터 영국 포츠머스란 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첨에 걱정했던 것이 한국과는 반대인 운전석/차선 이었습니다. 

초반에 며칠은 역주행할뻔도 하고^^ 어려움이 있었지만, 의외로 금방 적응했답니다. 


다행히 제차는 프랑스제인 푸조라서 와이퍼/깜박이 위치도 한국차랑 같아서 적응이 쉬웠습니다. 

일단 영국에서 운전하실때 젤 먼저 아셔야 할 것이 라운드어바웃..즉 한국의 로타리랑 비슷한 곳의 규칙입니다. 

한국의 로타리는 그야말로 무질서하죠.. 막 끼어들고, 로타리 들어서서도 차들 눈치보고 진/출입해야 하는 ...정말 교통정체의 주범입니다만,,,

영국의 roundabout 은 정말 규칙대로 사람들이 지키고, 그래서 사고도 잘 없고, 정체도 별로 없답니다. 물론 이 방식도 차통행량이 엄청나면 막힙니다만^^

아래 그림으로 간단히 규칙을 볼까요?

네, 일단 진입할때 서는 차선도 다릅니다.  첫번째 출구로 나갈때는 왼쪽 깜박이 켜고 젤 왼쪽 차선으로 진입해야 하고..

3번째 또는 오른쪽 출구로 나갈때는 오른쪽 깜박이 켜고 젤 오른쪽 차선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직진또는 그 사이의 출구로 나갈때는 깜박이 안 켜고

중간차선쯤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선권이란게 있습니다. 나보다 오른쪽에서 진입한 차들에게 우선권이 있어서 그 차들을 먼저 기다린 후 그 차들이 지나간 뒤 안전하게 진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라운드어바웃 진입후 출구쪽으로 진입하려면 왼쪽 깜박이 켜줘야 합니다. 그래야 그 출구쪽 차들이 그 깜박이를 보고 교차로에 진입합니다.

첨에는 이게 먼 소린고 했습니다. 그러나 운전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서로서로 지켜주기 때문에 사고가 없어요..


두번째, 꼭 주의 하셔야 할것이 바로 Yellow Box in Junction입니다.   머....한국의 교차로에서 꼬리물기 단속하는 거랑 비슷한데요...

아예 노란박스로 칠해놓고, 여기에서 멈추게 되면 바로 벌금입니다. 그것도 80파운드쯤...한국돈으로 11만원 정도네요.. 비쌉니다. 그래서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교차로 진입하기전 내가 저 노란색을 지나칠 수 있는지 항상 생각해보고 막힌다 싶으면 일단 교차로 전에 정차해야 합니다. 

시골에는 거의 그런일 없는데, 런던같은 대도시 가면 엄청 흔한 일이랍니다.


또 한가지 특이한 문화가... 한국사람들은 호박등이라고도 이야기 하는데, 보행자 우선 건널목이 있습니다. 

보통은 건널목에 신호가 있어서 빨간불이면 멈추고, 파란불이면 주행하는건 한국이랑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런 신호가 없이 

길 양옆에 노란 등이 깜빡이는 곳이 종종 있어요.. 이 곳은 보행자 우선이라 보행자가 건널목에 진입한다 싶으면 무조건 멈추어야 합니다.



네, 이런 건널목을 Zebra Crossing 이라고 합니다. 등이 깜박이는 기둥이 얼룩말처럼 칠해져 있기 때문에 붙은 말입니다. 



위의 세가지만 잘 숙지하셔도 영국/호주 등에서 운전하실때 도움이 되시겁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영국의 운전문화는 정말 급하지 않다....입니다. 

한국에서는 조금만 앞차가 느리게 가면 빵빵~~~~~의 향연을 들으실 수 있지요??

여기 영국에서는 그냥 기다립니다. 그리고 추월차선이 나오면 앞지르기도 하지만, 거의 그런일도 별로 없어요...

한번은 제 동료가 60마일 속도 제한도로에서 30마일로 다녀서 뒤에 차가 수십대가 붙었는데...그래도 클락션 한번 없더라구요...


그리고 정말 놀랐던 것은 교통사고시 정말 제대로 안전을 챙긴다는 점입니다. 

한번은 고속도로가 갑자기 막혔습니다. 

제 차 100미터 정도 앞에서부터 경찰이 4차선 , 왕복 9차선 도로를 전면 통제를 하더라구요...

(저기에 제 차가 있네요...뉴스에도 났어요^^)


정말 큰 사고가 났나? 한 4중 추돌? 이랬는데, 알고보니 고속도로로 진입하려던 오토바이랑 차랑 접촉사고로 오토바이 사고 운전자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네요..

차를 막고, 앰블런스 한 5대 오고, 경찰자 6대 정도 오고 난리도 아니였습니다.

30분쯤 뒤에 헬기가 와서 도로 한 중간에 내리더라구요..

30분이상 헬기와서 환자 이송하고, 그 이후 10~20분뒤 모든 차를 고속도로 옆 진입차선으로 역주행을 시켜서 다 빼내더랍니다. 

그리고, 그 도로의 차량 파손물 등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5시간 이상 전면 통제를 했더랍니다. 안전을 위해서요...


그것보고 참 다르구나 느꼈습니다.  안전이 먼지....알려준 상황이었습니다.


전 운전석이 오른쪽에 있는 차를 가지고 유럽도 여행을 했었습니다.  반대로 한국과 같은 차선에 또 적응하느라 애먹었네요^^ 

머 주차장에 진입시 차표 빼는거 빼고는 운전석 반대인 차로도 운전이 할만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히 영국 운전문화 체험 및 팁 이었습니다. 외국 여행할때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다 쓰고나니 또 추가할 것들이 있군요. 참고하세요.


영국의 횡단보도 건널목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글이 있습니다. 바로 Look Right란 글입니다

차가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꼭 길 건너기 전에 오른쪽으로 차가 오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진에서는 제브라 크로싱을 사람들이 건너고 있고, 얌전하게 차들이 기다리는 장면이네요.. 바닥에는 look right라고 그려져 있습니다. 


또 하나 다른게, 상향등 문화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왜 천천히 가냐, 빨리 가라는 의미로 상향등 꼈다껏다 하지 않나요? 

아니면 먼가 앞차가 잘못된게 있을때, 상향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양보할때 상향등을 켜더라구요--;; 이거 처음에는 정말 적응하기 어려웠어요^^  첨에는 저 차가 왜 나보고 상향등을 저러지?

나 좌회전해야 하는데,,여기는 하면 안 되는 곳인가? 막 이런생각...ㅋ 나중에 알고 보니... 내가 양보해 줄테니 좌회전 얼른 해라는 고마운 표시....


여기까지가 제 영국 운전문화/교통문화 체험기였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7.05.31 08:56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사대주의라뇨ㅋㅋ 저는 운전은 안해서 모르겠지만 런던에서 보행자로 몇달 살았는데 보행자 입장에선 정말 신세계였어요. 한국에선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인데도 차들이 안 멈춰서 눈치보며 재빨리 건너기 바빴는데 영국에선 횡단보도 근처에 사람만 와도 차들이 다 멈추더라구요. 한국은 횡단보도 초록불이어도 막 우회전 하잖아요. 이건 시민의식 차이 맞죠. 배울건 배워야죠

    • BlogIcon 애쉬™ 2017.06.02 18:56 신고  링크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최근에는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횡단보도를 건널일이 있었습니다.
      보행자에게 친절한 건 알았지만,
      제 자전거가 횡단보도 앞에 서기만 했는데도 차들이 알아서 멈추어주더군요--;;
      아, 물론 위에 소개한 보행자 우선 횡단보도인 제브라 크로싱이었습니다.

  3. 클라스보소 2017.05.31 09:26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원래 서양에서 동양인남자=수학잘함+운전못함 인식이 있죠~ 우리나라는 쌩쌩달리고 교묘하게 법 비껴가면서 운전하면 잘하는 건줄 알지만 서양선진국에서는 그렇게 운전하는 사람은 운전을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죸ㅋㅋㅋㅋ

  4. ㅋㅎ 2017.05.31 15:26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영국 오래 살았는데 영국인들이 겁나 거칠게 운전하긴 하는데 그 외에 교통 관련 문화는 확실히 한국보다 잘 되어있어요. 다들 영국 가보고 우리나라 교통 문제 없다고 하는건지...한번 갔다오면 한국 운전문화 얼마나 안 좋은지 알게 될겁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8:58 신고  링크  수정/삭제

      아, 맞습니다. 깜짝 놀란게,,
      시골길에서.... 왕복 2차선...중앙선도 제대로 없는 그런 길에서..속도제한이 60마일(대충 100km)인게 놀랐고... 영국사람들은 그런 곳에서는 사정없이 빨리 가는거 보고 놀랐어요^^
      본인은 빨리 가도, 느리게 가는 앞차보고 절대 빵빵 거리지는 않죠..

  5. 지나가는사람 2017.05.31 17:38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Roundabout정보 잘봤습니다.
    영국 런던시내운전은 죽음이더근요. 깜빡이켜도 들어오지 말라고 빵빵거리고. 시내 벗어나면 다들 신사가 되고

    저의경우는 미국이나 영국이나 도시는 한국과 같다 하지만 벗어나면 차이가 하늘과땅이라는것을 느꼈습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8:59 신고  링크  수정/삭제

      ㅋ 저도 런던시내 운전을 종종 합니다만, 평일 막히는 시간은 피해서..
      한가한 일요일날만 하다보니 그래도 다들 얌전하게들 하시더라구요..

      아..위에서 적은 엘로우박스..앞차가 여유있게 운전하는 바람에 옐로우박스에 본인차가 서게 되면 그때는 빵빵 하는거 본적 있습니다. 벌금이 무서우니깐요~ㅋ

  6. 2017.05.31 19:4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아 진짜 도로에 주차개극혐...(2차선1차선화)
    그것때문에 차가 제데로 가지도 못하고,
    T자 도로에서 차가 시야를 막아서 차가 오는지도 모르겠고....

    • BlogIcon 애쉬™ 2017.06.02 19:01 신고  링크  수정/삭제

      영국도 주차때문에 차선이 줄어드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 주차가 거의 다 유료 주차이고, 딱 지정된 곳만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과는 다르더라구요..
      한국이야 머 아무데나 막 세우지 않나요?
      운전/주차하기는 한국이 편하죠... 벌금 걱정안하니깐요...
      영국은 휴...어디 한번 운전가기전에 항상 구글맵으로 주변 주차공간 보고... 표지판봐서 몇시간 무료가능한지...아니면 아예 못 대는지..등등 확인하고 떠냐야 안심이 됩니다.

  7. Eee 2017.05.31 21:5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나역시 교통관련 일을하지만 우리나라 교통의식 시민문화는
    한마디로 개쓰레기다 나이 처멐멐을수록 더함

  8. 아프리카 교민 2017.05.31 22:10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필리핀이나 브라질 가면 양반수준임. 절대 시비 안붙어. 시비붙으면 운전중 권총으로 쏴버리거든. 필리핀에서 1년에 운전중 총맞고 사망자만 1000명이 넘는다 ㅋㅋ 유럽에선 이딸랴와 그리스가 진짜 개같이 운전한다. 스릴있어서 좋다. 영국 한번 가보고 세상을 다 안다고 자부하지 마ᆞ라. 세상은 넓다. 현실은 한국보다 개같은 나라들이 대다수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03 신고  링크  수정/삭제

      필리핀이나 브라질쪽은 더 심하군요...
      영국 가보고 세상을 다 안다고 자부하지 마라--- 자부한 적 없습니다.
      제가 생활하고 있는 나라와 한국과의 비교일 뿐입니다.
      그리고, 항상 좋은게 있으면 배우려고 노력해야 되는게 아닐까요?

  9. 으아아아 2017.06.01 10:27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음 저도 항상 느끼던것을 똑같이 느끼시는군요.
    전 영국을 가보진 않았지만 해외를 5~60번정도 다녔어요. 그러면서 택시 자가용 등등 교통수단을 이용하며 다녔지만
    정말 한국의 운전의식은 쪽팔리더라구요.
    왜 OECD국가중 자살률1위 교통사고 1위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한국이 정말 급합니다. 제가 다녀본 나라들은 미국 동남아 국가들이 많은데요. 전 사실 신호등 위에 카운트다운이 있다면 한국도 많이 바뀔서라 생각해요. 무작정 주황불이라면 달려가니 문제입니다.
    또한 중국같은경우도 과속 절대 안합니다. 또한 대형트럭이나 버스는밤 이후로 고속도로 국도 이용금지입니다. 사고날 위험이 크니까요.
    우리나란 여유가없고 땅 좁은 나라에 인구는 많고.. 왜 우리나란 주변국가와 인구 경쟁을 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유럽도 인구가 많던 적던 잘 사는데 말이죠. 아무튼 성격급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너무 안타깝습니다. 안전 생명이 중요하다는것도 제일 먼저 인지해야하고 차가아닌 사람이..무조건 사람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글 잘봤습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04 신고  링크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아, 그런데..중국도 과속 안 한다니 뜻밖입니다.
      가끔씩 뉴스보면 중국에서 황당한 고속도로 역주행 등 보이던데...일부만 그런 모양이죠?
      사람이 우선이 되는 운전문화..말씀처럼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 한국도 2017.06.01 10:47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요새 로터리 저렇게 돌구요.
    빵빵도 동남아도 빵빵거리지 늦게 간다고 빵빵 잘 안합니다.

    다만 신호 바뀌었는데 출발 안하면 빵은 자주 합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05 신고  링크  수정/삭제

      제가 떠나온 1년전만 해도 저런 로터리는 거의 없었습니다만, 차츰 한국도 이런 곳이 늘어나나 봅니다.
      네, 한국도 점차 개선되고 있지요?^^
      빵빵 한다고 차 가로막고 폭행하는 뉴스들도 가끔씩 있어서...한국에서는 다른 의미로 빵빵하기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11. BlogIcon 롯도도 2017.06.01 11:4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칼럼인가요 포스트인가요

  12. 나무꾼 2017.06.01 12:2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아니, 기본적으로 신호등없는 횡단보도가 있어서 사람이 건너면 운전자가 조심해줘야 하는 거 아냐? ㅅㅂ? 너무나 당연한 건데 ㅅㅂ. 사람이 먼저지 차가 먼저냐고? 보행자 표시가 그럼 왜 있는데? 난 차가 속력안 줄이면 무시하고 걍 건넘. 어차피 나 치면 내 인생도 인생이지만 운전 ㅈ대로해서 상해입힌 운전자도 그날로 ㅈ대니까. 영국만 그런거 아니다. 미국 어느 지역만 가도 사람이 있건 없건 횡단보도 앞에선 속력줄이기 아예 법규로 정해졨기 때문이니까.

    • BlogIcon 애쉬™ 2017.06.02 19:07 신고  링크  수정/삭제

      그러게요..사람이 우선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운전하다보면 저조차도 소홀해 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영국 교통문화 보면서 반성도 했답니다.

      그런데, 영국살다가 한국 가서 운전하시는 분들 , 영국처럼 운전하다가 욕 엄청 먹었다고들 하시더라구요--;;

  13. 노마디안 2017.06.01 14:40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우리나라에 라운드바웃이 얼마나 있을까? 동등비교가 될까? 지금도 시골에는 거의 볼 수가 없다. 라운드바웃은 우리나라 교통문화에 스며들지 않았다. 사고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못 기다린다고? 여유있게 기다리는데? 터널에서 모세의 기적도 일어나고. 영국이 느려터진거다. 오히려 우리나라는 신속한 사고처리후 교통을 정상화시키는 능력은 최고수준이다. 사고처리를 다섯시간이나 하는게 후진적이다. 웨스터너들한테 너무 관대하지 말자. 나도 필자한테 약간 문화사대주의를 느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11 신고  링크  수정/삭제

      문화사대주의라...그렇게 느끼셨다면 그러실 수도 있겠지만, 좀 더 넓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건설업계에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안전에 민감한 사람입니다.
      사고처리를 다섯시간 한다기 보다는, 글에 쓴 것 처럼 바로 헬기 부르고 차 막아서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했고...(우리나라에 도로 막고 헬기 도로에 내려서 구조하는 경우 보셨나요?)
      사고수습 다 하고...도로에 잔여물질 등의 제거등 확실하게 한 후, 차 후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조치랍니다.
      웨스터너들에게 관대한 것이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 성숙한 문화는 배울 건 배워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14. ㅇㅇㅇ 2017.06.01 15:21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로터리가 왜 교통정체의 주범이죠? 근거없이 한국 로터리는 왜 까내리나요ㅋㅋ전 좋기만하던데??

  15. 횡단보도 건너고 있어도 2017.06.01 18:4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빨리 지나가라고 빵빵거리는게 한국. 제발 한국 운전자들 유럽에서도 한국에서 하던 습관대로 운전 해보길 바랍니다.

  16. ㅋㅋ 2017.06.01 21:42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미개한게 교통문화 뿐일까..
    선진국에선 대문 나서면 별로 눈쌀 찌푸릴 일이 없는데 우리나라에선 대문 나서면 기본 4-5건의 눈쌀 찌푸릴 일이 생김.
    그리고 그 눈쌀 찌푸릴 행동을 하는 인간들은 한국이 얼마나 무개념, 비예의가 많은지 절대 모름(자기가 그러고 있으니)
    사람 절대 안기다려주는 차들, 천천히 건너가면 욕질하고 빵빵거리는 인간들, 사람이 있는데도 길거리에서 길빵하면서 가래침 뱉는 극혐들, 어깨빵 하거나 치고 지나가도 미안하다는 소리도 없는 인간들, 주변 사람 생각도 안하고 큰소리로 소리지르며 말하거나 폰질하는 인간들 등등..우리나라 살면서 혈압 오르는거 a4 한장 꽉 채워도 모자란다.

  17. ㅇㅇ 2017.06.02 10:09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신호있어도 무시하고 가는 차들도 있는데 한국에서 교통문화에 뭘 바라겠어요.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가 왜 있는지 모르겠음. 어떻게 계속 기다려도 차 한대 서주질 않는다 ㅋㅋㅋ 그리고 중간에 서있으면 오히려 차가 빵빵 거리면서 지나간다. 뿐만이랴? 깜빡이도 안키고 들어왔고 지나가던 중이었는데 치일뻔한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39 신고  링크  수정/삭제

      아, 본문에 안 적었는데, 또 놀란게... 고속도로 타다가 새로 진입하는 차들 있으면 주행중인 차가 알아서 다른 차선으로 옮겨주더군요..
      우리나라도 그런차들도 있지만, 사실 알아서 끼어들어오라고 하고, 그냥 내차가 먼저다...라는 생각이 많지 않나요?^^
      조금은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18. BlogIcon ★경매로 내차 구하기 ★ 2017.06.02 12:56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우리도 문화가 성숙해져야 합니다.

  19. BlogIcon _EIA 2017.06.02 13:5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뉴질랜드에 살고 있는데 역시 뉴질랜드랑 같네요

    • BlogIcon 애쉬™ 2017.06.02 19:39 신고  링크  수정/삭제

      호주나, 뉴질랜드 다 비슷하죠?
      저도 호주여행할때는 운전자가 아니라
      이런 사소한 차이들 몰랐었는데...
      직접 운전해 보니 크게 다가오더라구요..

  20. BlogIcon Richard 2017.06.02 15:54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영국 운전문화 역시.. 멋지네요.. 사실 한국 운전문화는 아직 성숙하지 못한 부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일단 시민의식 수준 자체가 좀 높아질 필요가 있는데 특히 교통문화는
    많이 부족하죠..ㅠ 저 역시도 항상 반성하고있구요
    로타리...ㅠ 라도 잘 지켜졌으면 좋겠어요 저도 한두번 사고 날뻔한게 아니라서..ㅠ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 BlogIcon 애쉬™ 2017.06.02 19:44 신고  링크  수정/삭제

      여기는 룰..이란게 딱 있어서...
      오히려 그거 안 지키면 사고날 위험도 크답니다.
      예를들면 라운드 어바웃 돌고 있고..
      내차가 우선권이 있어서 저 앞에 진입로에서 차가 안 끼어들거라고 생각하고 속도내면서 통과하고 있는데, 그 차가 룰을 안 지키고 막 들어오면 바로 사고죠...
      저도 한국에서 20년 운전했지만, 로터리 진입시...룰??? 이런거 생각해 본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그냥 감으로 눈치로 운전을 하는게 한국의 로터리 운전 문화입니다. 먼저 들이미는 사람이 운전 잘하는 게 되어 버리는게 한국 운전 문화라...휴...

      제 글의 많은 이미지들이 영국 교통문화 규칙에 있는 것들이예요.. 한국도 이런 규칙들을 정하고 모두가 지킨다면 많이 나아지리라고 생각되요.. 그리고 규제도 확실히 해야지요.. 규제는 아리쏭하게가 아니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확실히 인식할 수 있는 그런 규제요..

  21. ㅇㅇㅇ 2017.11.05 12:33 신고  링크  수정/삭제  답글

    몇달뒤 영국으로 가족여행 갑니다.
    여행중 하루정도 차량 렌트 할 생각인데
    운전석 오른쪽보다 스틱(수동)이 왼쪽에 있어
    적응문제가 걱정이네요~ 어떤가요?
    그리고 렌트tip, 여정구간에 대한 정보 있을까요?
    빅토리아역 - 이스트본 - 브라이튼 반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