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about Head & Ear Phones

가성비 좋은 풀디지털 앰프 SMSL Q5, FX-Audio D802 비교해보자.

by 애쉬™ 2015. 7. 12.




제 블로그에서 각각 따로 개봉기 및 간단 사용기를 적었던 두 앰프들의 비교기입니다. 




2015/07/10 - [about Head & Ear Phones] - 편리한 하이파이 음악 감상을 위한 SMSL Q5 dac내장 앰프 개봉기 및 간단 사용기


2015/07/02 - [about Head & Ear Phones] - FX-Audio D802 개봉 및 잠깐 사용기






비슷한 기능과 동일회사의 칩을 사용한 제품이라,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시고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저렴하게 막 쓰는 녀석이라 비교할 필요있냐고, 괜히 오해 및 논란을 만든다고 걱정하시기도 하셨지만^^


걱정마십시오.. 음질에 대해서는 제가 머라고 판단할 전문가도 아니고..제 귀에는 두 기기 모두 좋게 들렸습니다.  즉, 논란거리는 없을거란 말입니다. 


전 단지 여러분이 궁금하시는 외관의 차이나 편의성 등에 대해서만 서로 비교를 해서 구입을 앞둔 여러 분들의 선택에 도움을 드리려고 할 뿐입니다. 


먼저 두 기기의 간단한 스펙입니다. 





스펙만 보셔도 비슷비슷한 제품임을 아실수 있습니다. 


둘중에 그나마 국내 수입사가 있는 제품은 SMSL Q5입니다. 


입력단은 Q5에 아날로그 입력이 있습니다. 


샘플링 레이트는 Q5는 44~192를 광/동축에서 지원하고 USB는 96khz까지만 지원합니다.


D802는 USB까지 192khz를 지원합니다만, USB에서는 24/192가 아니라 16/192까지만 지원되는 걸로 조사되었습니다. (좌충우돌 디지파이 까페)


출력에서는 80W+80W를 지원하는 D802가 50W+50W를 지원하는 Q5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25+25를 지원하는 SA-36a pro라는 앰프를 쓰고 있는 저로서는 80W은 커녕 50W만 되어도 맥스까지 못 올릴 것 같긴 합니다.




메인칩은 분명 D802 판매글에는 STA350BW보다 더 최신이고 뛰어난 STA326이 사용되었다고 되어 있고,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까페 분들이 이렇게 믿었는데...


두 칩은 같은 회사 제품이고, ST 사의 자료집을 보면 그 반대로 나왔습니다. 


STA326은 2005년 7월에 나온 10년된 칩이고, 


STA350BW는 2011년 3월에 나온 4년된 칩으로 STA350BW가 더 최신칩니다.


그리고, ST사가 요즘 밀고 있는 최신 기술이 FFX 기술인데, STA326의 기술문서에서는 이 기능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등의 판매글들에는 FX-AUDIO D802의 STA326에 ffx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홍보를 하는데 말이죠..


역시나 100% 믿으면 안되는 중국사이트입니다. 


STA326 ( http://www.st.com/web/en/resource/technical/document/datasheet/CD00062804.pdf )


STA350BW ( http://www.st.com/st-web-ui/static/active/en/resource/technical/document/datasheet/DM00024470.pdf )





그러나, 어떤 칩이 사용되었는지 간에..아쉽지만, 제 귀로는 우열이 쉽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애기 때문에 혼자 볼륨을 크게 틀어놓고 제대로 비교감상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 귀에는 같은 회사의 두칩을 쓴 기기가 


소리에서는 비슷했다라고 밖에 말씀드리지 못하겠습니다. 


단, 스펙상으로 볼때, 스피커 출력과 고음질 파일 재생면에서는 D802가 우위에 있고, 


AS되는 점과 아날로그 입력이 가능한 점은 Q5가 우위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더 객관적인 외관 및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냥 딱 봐도...FX-Audio D802가 더 길~~쭉해 보이시죠?








네, Q5는 가로로 넓고, (아마도 아날로그 입력때문에^^)


FX-Audio 는 세로로 더 깁니다. 


속에 어떤 부품이 들어가길래 이런 사이즈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는 제가 두 제품을 열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대충 크기를 가늠하시라고 제 휴대폰인 LG G3를 올려봅니다.


휴대폰 보다 약간 큰 크기의, 아주 소형의 제품들이랍니다.









포개어 보았습니다. SMSL Q5가  약간 더 슬림합니다.


액정은 SMSL Q5가 더 크네요.







후면부입니다. 스피커 단자까지 대동소이하죠?


어느분 말씀처럼 도찐개찐입니다^^


전압은 D802가 DC12-32V, , Q5가 DC19-24V로 D802가 좀 더 자유롭네요.


보통 노트북 어댑터가 19V가 많은데, 그걸로는 두대다 잘 돌아갑니다.









포개보니 D802의 가로폭이 Q5의 세로폭과 비슷하네요


참고로 무게는 더 작고 슬림한 Q5가 당연히 가볍습니다. 









제품박스 비교입니다. 


둘다 머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SMSL박스는 더 좋은 종이를 사용했지만, 제품 정보가 너무 없고, 


FX-Audio는 그냥 판지 사용했네요. 대신 한눈에 잘 알아볼 수 있게 그림이 그려져서 보기 편했습니다.








자, 이제 가장 많이 보시게 될 전면부입니다.


D802는 버튼이 전원과 셀렉 버튼이 따로 있어서 편합니다.  둘다 볼륨 다이얼을 누르면 Bass/Treble 조절 가능한거 똑같습니다.


둘다 디지털 볼륨입니다. 


기능을 알려주는 글자들이 D802가 약간 더 희미해서 시인성은 Q5가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부...


D802는 좀 작습니다. 글꼴은 약간 명조체??형식으로 조금 날까로워보입니다.


Q5는 디스플레이가 시원시원합니다. 글꼴도 조금 더 이쁘게 표현된 것 같습니다.











짜잔!!~ 바로 이 화면에서 작지만 더 많은 정보를 표현해 주는 D802 액정의 장점이 나옵니다.


바로 재생되고 있는 음원의 샘플링 레이트와 Treble/Bass 정보가 추가로 나와준다는 것입니다.


디스플레이부를 평가하자면


더 크고, 폰트가 깔끔하게 표현되는 것은 Q5


액정이 작고, 폰트가 약간 거칠지만, 음원 정보 표현은 더 자세히 해 주는 D802..


여기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제품 마감은 보시다시피 SMSL은 전면부 아래위로 약간의 디자인도 주었고,  조금더 마감이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이었습니다.







리모콘부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로 D802, Q5, 마지막은 아마존 Firetv Stick의 리모컨입니다. 


D802의 리모컨은 못생겼습니다. SMSL Q5의 리모컨과는 너무 비교가 됩니다.--;;;


머, 앞의 두 녀석보다 아마존 파이어티비 리모컨은 버튼도 고급이었고, 배터리도 AAA로 쉽게 교체할 수 있어서 젤 좋았고,,


디자인만 보면 SMSL Q5의 것도 수준급이라 보여집니다.




이상 풀디지털 앰프를 외치고 있는 중국산 앰프 2기기의 비교기를 마칩니다.


비슷한 성능의 기기고 가격도 비슷해서, 어느 부분이 더 본인의 취향에 맞냐에 따라서 제품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SMSL Q5의 아날로그 입력단에 대해 한가지더 말하면, 


수입사인 (주)사나코측에서 7/3일 이후 수입분부터는 개선될 거라고 말씀하셨지만,,,


아직 개선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40이상의 큰 볼륨을 높였을때 확연히 느껴지는 화이트 노이즈입니다. 


물론 저희집에서는 볼륨을 10~20사이에 놓고, TV볼륨으로 조정하는지라 사용에 불편은 없었지만, 이건 분명히 수정될 필요가 있는 문제로 보여집니다.


(Q5의 아날로그 입력단만의 문제이며, 두기기 다 디지털 입력쪽은 노이즈가 없습니다)



[간단 총평]


SMSL Q5


AS된다, 볼륨을 많이 높이면 화이트노이즈가 있지만, 아날로그 입력된다. 더 소형이다, 마감이 더 좋다. 액정이 더 크고 깔끔하다. 리모컨이 더 이쁘다.



FX-Audio D802


USB 16비트 192khz가 지원된다. 더 고출력을 지원한다. 액정에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된다.

















댓글6

  •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5.07.13 08:22 신고

    사이즈냐 출력이냐에 따라 선택을 고민하면 되겠네요
    답글

    • BlogIcon 애쉬™ 2015.07.15 08:39 신고

      ^^ 외부입력 여부와 디스플레이 등의 외관, 출력 등 종합적으로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핑구님도 하나 구입?^^

  • BlogIcon FKI자유광장 2015.07.15 09:33 신고

    디자인이 깔끔하게 잘 나왔군요! 잘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글

  • 2015.12.29 16:33

    비교기 잘봤습니다 ^^
    Usb 입력이 좀 아리송한데 a5 같은걍우 외부 usb 메모리를 바로 삽입가능한거같은데 802 같은경우 프린터방식의 사각 usb 메모리카드는 못본거같은데 변환젠더를 사용해야하는지요?
    저같은경우 pc와의 연결이아닌 usb 카드 직접 삽입형태를 찾고있어서요?
    궁금하네요
    답글

    • BlogIcon 애쉬™ 2015.12.29 10:32 신고

      아, 제가 생각해 보지 않은 면을 보셨네요..

      전 다른 기기와 이 앰프들을 USB로 연결해서 쓰고 있는지라, 단순히 USBa나 b냐 그 차이만을 보았었습니다.

      말씀처럼 smsl q5는 일반 USB메모리도 끼울순 있겠네요. 그런데, 일반 USB메모리의 음악을 재생할 수 있냐? 하시면 그건 테스트 못해봤네요^^

      리모콘에 소스 선택이 있고, 다음곡 기능도 있는걸로 봐서는 아마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정확한건 제가 테스트를 못 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