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about Head & Ear Phones

올인원 DAC내장 앰프 SMSL Q5 Pro 간단 소개기...

by 애쉬™ 2015. 10. 1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쓰는 기기 리뷰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계는 제 블로그에서 여러번 가성비 좋은 앰프라고 소개했었던 SMSL Q5 라는 DAC내장 앰프의 업그레이드판인


"SMSL Q5 Pro" 입니다.


SMSL Q5 에 대해서는 간단 소개기와 FX-audio D802와의 비교글로 소개해 드렸으니 머가 다른지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SMSL의 공식 국내 수입처인 "사나코"에서 대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SMSL Q5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AUX 부분의 화이트 노이즈가 개선된 제품이며, 문제있었던 제품들에 대해서 Q5 Pro로 무상교체 해 준다는 반가운 소식에 "좋다"라는 리플을 달았더니 사나코에서 저번과 달라진 점을 한번 봐 달라고 하셔서 잠깐 이렇게 테스트해보고 기록 남깁니다.


좌충우돌 디지파이 까페에 올라온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 저도 무엇이 과연 달라졌을까...하고 두근두근하며 개봉해 보았습니다.






음...케이스는 같군요... 그냥 투박합니다.








구성품도 전 제품인 Q5와 차이는 없습니다. 본체 + 리코컨 + USB케이블 + 어댑터 이런 구성이네요..








전면부도 그다지 차이가 없습니다. 음... 전면에 새겨진 Q5라는 글자까지 그대로이네요...


음..이쯤 되면 머가 변한거지??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자, 이제 달라진 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바로, 입력단자가 달라졌군요.. 가장 큰 변화는 AUX가 예전의 두개의 잭으로 받아들이던 녀석이 한개의 잭으로 변했다는거...


그리고 Subwoofer 출력란이 생겼네요.. 그냥 보시면 모르실 것 같아서 제가 저번에 찍어둔 사진과 바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문제가 되어 왔던 AUX 단자 부근에 무슨 처리를 한 것이 나름 고민한 듯한 흔적이 보입니다. 실제로는?^^







네 SMSL의 리모컨은 언제봐도 깔끔하네요..








그럼 제 시스템의 선들을 빼고 SMSL Q5 Pro에 넣고 시동을 걸어볼까요?








------------------------------------------------------------------


3살짜리 아이가 있는 환경이라 테스트가 쉽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짜투리 시간...(아이가 목욕하는 시간)에 볼륨을 많이 높여가며


화이트 노이즈 부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작에 비해서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날로그의 특성인지 아직까지 화이트노이즈가 있긴 있다.. 

그러나, 신경쓸 정도는 절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제 시스템 DAC-01A + SMSL SA-60a 시스템으로 AUX 노이즈가 없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실제로 동영상 찍으면서


테스트해보니... 음...SMSL Q5 Pro의 노이즈가 차라리 낫군요--;   그정도로 두 제품다 화이트 노이즈 없지는 않지만, 모르고 살 정도라는 것입니다.



아래 영상중 위가 SMSL Q5 Pro 이고, 아래가 현재 이상없이 쓰던 시스템의 노이즈입니다. 


참고로 현재 시스템으로 AUX로 해서 매일 음악/영화 보고 있고, 평소에 전혀 노이즈를 못 느끼던 정도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평소에 쓰지 않는 큰 볼륨으로 셋팅해서 테스트 하고 있는점 이해해 주세요^^


(딸래미가 욕실에서 목욕하고 있어서 그 소리도 같이 나는점 애기아빠들은 이해하시죠?^^)









보시면 아시듯이 제 현재 시스템에 비해서도 아주 준수하네요--;;


아, 시스템을 바꾸어야 하나요?^^


AUX 부분의 화이트 노이즈는 어느정도 개선된 것을 확인했지만, 내부적으로 칩이 바뀐것에 대한 평가는....며칠동안의 사용으로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서브우퍼도 테스트 해 보고 싶습니다만, 제 시스템 자체가 우퍼가 없는 전형적인 하이파이 시스템이라 평가가 어려운게 아쉽습니다.



예전 SMSL Q5의 AUX부분 화이트 노이즈가 문제 되셨던 분... 이정도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사나코에서 무상 교체도 해준다고 하니. 이 기회에 업그레이드 하세요...











댓글11

  • ㅅㅅㅅ 2015.10.12 21:22

    선생님 이거 그럼 광으로 연결하는게 usb로 연결하는것보다 당연히 더 좋은건가요???
    답글

    • BlogIcon 애쉬™ 2015.10.16 11:25 신고

      안녕하세요. 넵 이 기기에서는 광이나 동축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이
      조금 더 고음질의 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원소스기기마다 지원되는 규격이 틀리니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셔야 하는 거죠..

      예를 들면 가지고 있는 기기가 USB출력만을 지원하는데, 광/동축 입력을 지원하는 기기(앰프 또는 DAC)를 구입하면 안 되겠지요?

      다행히 이 SMSL Q5는 거의 모든 형식의 입력단자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음원기기의 선택에 있어서는 아주 자유롭습니다.

  • 2016.02.12 16:4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BlogIcon 애쉬™ 2016.02.25 17:35 신고

      답이 늦었습니다.
      당연히 순수 음질로는 Sa-60이 좋습니다.
      SA-60에 쓰인 3116칩은 참 소리가 좋고, 구동력도 좋은 녀석입니다.
      인기 좋은 녀석이죠..

  • 2016.02.12 16:4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graffer 2016.03.30 17:01

    LG 모니터 M235IPS-PN 입니다. 모니터 TV 광출력을 받으면 잡음만 들리고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혹시 TV특성 타는건지 아시나요?
    처음구매했는데 좀 답답하네요. 교체를 받아야 할지 원래 그런건지 알수가 없어서요.
    다른거는 다 괸찮고 소리도 좋은데....ps4도 광입력 받아서 소리 잘나오는데 모니터 TV 만 그런거 같네요.
    모니터 메뉴얼에는 돌비, 5,1 지원되는 기계에 연결하라고 나와있는데 Q5 Pro는 TV연결하면 자동으로 소리 나오는거 아닌가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처음 입문하는데 답답하네요...ㅜㅜ
    답글

    • BlogIcon 애쉬™ 2016.03.30 22:36 신고

      네 정상일것 같습니다.
      모니터의 광출력이 돌비 5.1로 출력되지만, Q5 Pro는 스테레오를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보통 모니터나 TV에서 PCM출력을 선택해주시면 별 이상없이 들으실 수 있습니다.
      꼭 사운드 옵션 한번 살펴보세요^^

  • graffer 2016.03.31 09:21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답답함이 사라졌네요~
    답글

  • rick 2017.02.18 00:07

    혹시 옛날 패시스 스피커에 연결하는 선으로된 연결선도 지원되나요?
    그걸 어떻게 알 수있나요?
    그리고 혹시 국내산 투애니 la 200과 비교해서 어떤가요?
    답글

    • BlogIcon 애쉬™ 2017.02.19 23:21 신고

      네.. 패시브 스피커 연결선 말이시죠?^^

      저도 얼마전까지 그걸로 잘 들었습니다.
      문제없어요.. 단지 선종류에 따라 음색은 조금 다를 수 있겠네요..

      투애니 la200은 제가 안 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가격이 2배쯤 한다는 것만 알고 있고, 그렇게 땡기진 않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