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일산 구형 아파트 네트워크 구성 변경

by 애쉬™ 2020. 9. 12.

안녕하세요. 이건 진짜 개인적인 기록 차원에서 남기는 글이기도 하고,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글이 될 수도 있을 것도 같습니다. 

 

전 일산에 30년 가까이 된 구옥으로 작년말 이사를 했습니다. 

100M 광랜을 쓰고 있고, 구옥이다보니, 단자함을 아직도 못 찾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제가 없을때, 기사님이 인터넷을 설치하고 간 터라... 거실로 2가닥이 나와서, 2가닥은 다시 Return하여, 다른방 PC에 연결되어 있는 기이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가닥이다보니, 기가랜 지원 공유기의 성능을 다 지원하지 못해서 내부속도가 10MB/s밖에 안 나오더군요.

결국 서재에 있는 컴퓨터는 데스크탑임에도 불구하고, AX200 랜카드를 설치하고, 안테나를 빼어서, 겨우 30~50MB/s 의 내부속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2020.09월 현재 네트워크 구성도

현재는 바로 Asus Blue Cave 공유기로 와서, 공유기나 셋탑이 유선으로 연결되고, 

나머지 휴대폰이나 거실 PC까지 무선으로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Asus 공유기가 AC2600을 지원하는 빠른 속도의 공유기라 만족스러운데, 디자인도 좋은데...

단지 Intel칩이 IPTV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서 IGMP Proxy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vlan방식으로 가상망으로 내부망과 분리시키는 비정상적인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대로, IGMP Proxy가 없다보니... 멀티캐스트를 효율적으로 분리를 하지 못해, 

대용량 다운로드시에 TV에 깍두기가 생기는 단점이 있네요.

 

그래서, 제가 한국으로 돌아가는 다음 휴가때는 아래의 그림처럼 변경시켜 보려고 합니다.

차후 변경예정 네트워크 구성

가장 큰 변경점은 HGWD-1G라는 유플러스 기기를 다시 넣기로 했다는 것이죠..

이 기계는 반기가 신청시에는 증폭을 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지라, 뺄 수 없는 기계라고 합니다.

저희집은 광랜 100MB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굳이 필요없는 장비라서, 전기세도 아낄 겸 떼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위의 언급한 단점 때문에, 다시 쓰려고 합니다. 

 

또한, Super DMZ 기능으로 NAS에게 공인IP를 줄 수 있어서, Port Porwarding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생길 것 같습니다. 또한 HGWD-1G 기기는 유플러스에서 준 거니 효율적으로 IGMP Proxy나 Snooping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니, 깍두기 현상도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TV 셋탑도 내부망으로 연결이 되므로, SMB으로 NAS의 자료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구요. 

(이전에는 FTP로 접속해야 되었음)

 

이제 휴가가서 한번 고쳐볼까요?^^

 

 

참고로 이 글은 블로거 태호님의 글 : https://blogger.pe.kr/801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