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삼성노트북에 PD to DC 충전기 사용 성공기 : 부제 Baseus의 배반

by 애쉬™ 2020. 11. 13.

앞서 두번의 실패기를 올렸는데, 마침내 성공기입니다. 

 

머나먼 아프리카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시도하였으나, 실패의 고배를 마셨고, 

 

한국에 휴가나와서, 2주간의 격리를 마치고, 다시 시도해 본 이야기를 다시 써 보려고 합니다. 

 

 

바쁜 휴가일정에 깜박하고 테스트를 못 했던 저, 출국 며칠을 앞두고, 다시 테스트를 해봅니다.

 

Eddy님의 충고로 aliexpress에서 테스터기를 구입하였고, 이 녀석들을 이용해서 말이죠.. 

 

음... 먼가 이상합니다. 전압은 20V로 나오는데, 전류가 안 뜨네요.. 흠..

 

또다시 Eddy님께 현상황에 대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흔쾌히 Eddy님은 

 

1) LVSUN 케이블 호환 커넥터 + 케이블 한세트

2) 동일한 USB-C to DC 플러그 

+ 3) 다른 65w PD 충전기

 

를 테스트용으로 보내주신다고.. 이런 고마울데가... 

 

죄송하지만, 출국이 코앞이라, 바로 보내주시길 요청하였고, 금일 받아 부리나케 테스트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잘 받았습니다.

 

 

급한 맘에 막 진행한 것이라, 사진 및 환경이 이쁘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선수들 소개합니다.

 

 

Eddy Lab 충전기, 그리고 이전 제 게시물에 있던 블랙과 같이 구입한 흰색 Baseus Gan 65w 충전기..와 찰떡궁합인 돼지코인 Auktoin, 그리고 만능? 테스터기까지....  이상 전원관련 부 선수들입니다.

 

 

케이블 부 입니다.  이전에 소개드렸던 실패기2에 나왔던 녀석들 그대로 등장입니다. 

 

모두 100w 지원하는 녀석들입니다. 테스트때는 왼쪽 아래에 있는 Emark 녀석으로 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댑터 종류입니다. 젤 왼쪽에는 두가지를 조합해야 하는 신기한 녀석이구요.

 

중간은 케이블로 USB-C to DC 변환을.. 오른쪽은 젠더로 가장 짧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변환을 시키는 녀석입니다.

 

제가 구입한 녀석은 젤 왼쪽이나, Eddy님이 보내주신 동일한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음... 아무래도 체급차가 좀 있네요. Baseus 65w도 작지만, 긴 모양이고, 3 port를 지원하고, 

 

eddylab 65w 충전기는 1 Port라 짧네요. 대신 너비가 조금 더 넓어서, 전체적인 크기 차이는 크게 나지 않은 정도입니다.

 

 

자, 먼저 Baseus와 신규 젠더들로 테스트를 해 볼까요?

 

음... 테스트기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20V는 공급되나, 전류가 0입니다.  전혀 공급이 안되네요.

 

음. 어댑터를 다른 것 (테스터기를 이용할 수 없는 신기한 모양) 으로 교체하고 테스트...

역시나 배터리 사용모드...즉, 충전이 안되고 있습니다. 

 

일단 어댑터 들과 Baseus 충전기와의 조합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 결과를....

 

아, 역시나인가.... 하고 포기할 차... 

 

그래도 다른 충전기는 좀 나을까..하고, Eddylab의 충전기를 연결했는데..

 

 

 

 

어라....

 

간만에 보는 플러그 연결이라는 표시...  아, 충전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래요... 바로 충전기의 문제였던 것입니다. 

 

찰떡같이 신뢰하였던 Baseus Gan 65w 충전기... 이 녀석을 지나치게 신뢰했던게 제 문제였네요.

 

Eddylab 충전기를 연결하고, 각종 케이블과 어댑터를 다 연결했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아래와 같이 다 성공했습니다.

 

 

마지막에 있던 특이한 케이블도 이렇게 첨에는 배터리 사용을 보이다가 몇 초뒤에는 플러그 연결이라고 변경될 정도로.. 다 되었습니다. 

 

음...

 

즉,  제 테스트의 결론은....

 

1) 100W 이상을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아,  이 글을 쓰다보니, 실패기1에서의 6in1 케이블로도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는걸요.... 잠만요... 

다시 테스트해보니, 실패기1에서의 6in1케이블도 eddylab과의 조합으로 플러그 연결, 즉 충전이 뜨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왕이면 100w을 확실히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2) 젠더/어댑터는 이전 게시물에 적은 것처럼 규격을 미리 조사하고 사면 왠만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짧은 젠더는 왠지 모르게 딱~! 맞는 밀착감을 보이지는 않았고, 짧은 케이블로 연결하는 녀석은 가장 좋은 궁합을 보여줬습니다.

3) Baseus Gan 충전기는 안 됩니다.  겨우 2개(블랙, 화이트)로 테스트 해 본거라,, 그리고 1세대라, 최근에 나오는 2세대는 또 될 수도 있지만, 제 테스트결과로는 Baseus Gan 65w 1세대는 안됨.. Eddylab 65w는 작동하였음...이 최종 결론이 되겠네요...

 

이제는 PD 충전기 하나면, 노트북 충전도 하고, 완충 후에는 휴대폰도 충전하면서 짐을 많이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성공기 끝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