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삼성노트북에 PD to DC 충전기 사용 성공기 : 부제 Baseus의 배반

by 애쉬™ 2020. 11. 13.

앞서 두번의 실패기를 올렸는데, 마침내 성공기입니다. 

 

머나먼 아프리카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시도하였으나, 실패의 고배를 마셨고, 

 

한국에 휴가나와서, 2주간의 격리를 마치고, 다시 시도해 본 이야기를 다시 써 보려고 합니다. 

 

 

바쁜 휴가일정에 깜박하고 테스트를 못 했던 저, 출국 며칠을 앞두고, 다시 테스트를 해봅니다.

 

Eddy님의 충고로 aliexpress에서 테스터기를 구입하였고, 이 녀석들을 이용해서 말이죠.. 

 

음... 먼가 이상합니다. 전압은 20V로 나오는데, 전류가 안 뜨네요.. 흠..

 

또다시 Eddy님께 현상황에 대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흔쾌히 Eddy님은 

 

1) LVSUN 케이블 호환 커넥터 + 케이블 한세트

2) 동일한 USB-C to DC 플러그 

+ 3) 다른 65w PD 충전기

 

를 테스트용으로 보내주신다고.. 이런 고마울데가... 

 

죄송하지만, 출국이 코앞이라, 바로 보내주시길 요청하였고, 금일 받아 부리나케 테스트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잘 받았습니다.

 

 

급한 맘에 막 진행한 것이라, 사진 및 환경이 이쁘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선수들 소개합니다.

 

 

Eddy Lab 충전기, 그리고 이전 제 게시물에 있던 블랙과 같이 구입한 흰색 Baseus Gan 65w 충전기..와 찰떡궁합인 돼지코인 Auktoin, 그리고 만능? 테스터기까지....  이상 전원관련 부 선수들입니다.

 

 

케이블 부 입니다.  이전에 소개드렸던 실패기2에 나왔던 녀석들 그대로 등장입니다. 

 

모두 100w 지원하는 녀석들입니다. 테스트때는 왼쪽 아래에 있는 Emark 녀석으로 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어댑터 종류입니다. 젤 왼쪽에는 두가지를 조합해야 하는 신기한 녀석이구요.

 

중간은 케이블로 USB-C to DC 변환을.. 오른쪽은 젠더로 가장 짧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변환을 시키는 녀석입니다.

 

제가 구입한 녀석은 젤 왼쪽이나, Eddy님이 보내주신 동일한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음... 아무래도 체급차가 좀 있네요. Baseus 65w도 작지만, 긴 모양이고, 3 port를 지원하고, 

 

eddylab 65w 충전기는 1 Port라 짧네요. 대신 너비가 조금 더 넓어서, 전체적인 크기 차이는 크게 나지 않은 정도입니다.

 

 

자, 먼저 Baseus와 신규 젠더들로 테스트를 해 볼까요?

 

음... 테스트기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20V는 공급되나, 전류가 0입니다.  전혀 공급이 안되네요.

 

음. 어댑터를 다른 것 (테스터기를 이용할 수 없는 신기한 모양) 으로 교체하고 테스트...

역시나 배터리 사용모드...즉, 충전이 안되고 있습니다. 

 

일단 어댑터 들과 Baseus 충전기와의 조합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 결과를....

 

아, 역시나인가.... 하고 포기할 차... 

 

그래도 다른 충전기는 좀 나을까..하고, Eddylab의 충전기를 연결했는데..

 

 

 

 

어라....

 

간만에 보는 플러그 연결이라는 표시...  아, 충전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래요... 바로 충전기의 문제였던 것입니다. 

 

찰떡같이 신뢰하였던 Baseus Gan 65w 충전기... 이 녀석을 지나치게 신뢰했던게 제 문제였네요.

 

Eddylab 충전기를 연결하고, 각종 케이블과 어댑터를 다 연결했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아래와 같이 다 성공했습니다.

 

 

마지막에 있던 특이한 케이블도 이렇게 첨에는 배터리 사용을 보이다가 몇 초뒤에는 플러그 연결이라고 변경될 정도로.. 다 되었습니다. 

 

음...

 

즉,  제 테스트의 결론은....

 

1) 100W 이상을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아,  이 글을 쓰다보니, 실패기1에서의 6in1 케이블로도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는걸요.... 잠만요... 

다시 테스트해보니, 실패기1에서의 6in1케이블도 eddylab과의 조합으로 플러그 연결, 즉 충전이 뜨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왕이면 100w을 확실히 지원하는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2) 젠더/어댑터는 이전 게시물에 적은 것처럼 규격을 미리 조사하고 사면 왠만하면 될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짧은 젠더는 왠지 모르게 딱~! 맞는 밀착감을 보이지는 않았고, 짧은 케이블로 연결하는 녀석은 가장 좋은 궁합을 보여줬습니다.

3) Baseus Gan 충전기는 안 됩니다.  겨우 2개(블랙, 화이트)로 테스트 해 본거라,, 그리고 1세대라, 최근에 나오는 2세대는 또 될 수도 있지만, 제 테스트결과로는 Baseus Gan 65w 1세대는 안됨.. Eddylab 65w는 작동하였음...이 최종 결론이 되겠네요...

 

이제는 PD 충전기 하나면, 노트북 충전도 하고, 완충 후에는 휴대폰도 충전하면서 짐을 많이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성공기 끝입니다. 

 

댓글2

  • 최경목 2021.05.22 12:22

    안녕하세요! 제가 블루투스 스피커 충천을 보조배터리로 충전하려고 하는데 usb 2.0 to dc 5v 케이블을 사면 될까요? 혹시 위에 구매하신 제품들 eddy lab에서 구먀하신건가요??
    답글

  • 김기현 2021.09.01 21:45

    저도 c타입 pd충전 단자가 없는 삼성 노트북이었는데 PD to DC 충전기 사용기 3편을 보고 언제 한번 시도해봐야겟다 생각만 하고 있다가 요번에 맘먹고 120w pd충전기와 100w케이블 그리고 1편에서의 eddy lab 링크를 통해 구매한 dc to pd 어댑터까지 모두 모아서 시도해봤는데 게시글 덕분에 한번에 성공한것 같습니다. 이제 벽돌 두고 다니면서 노트북과 핸드폰 등 충전 한번에 할 수 있을것 같네요 ㅎㅎ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