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story/Mobile & IT

IOS5 Beta4, 그리고 아이튠즈 10.5 Beta4를 미리 체험하다!

by 애쉬™ 2011. 7. 29.
요즘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좀 빠르신 분들은 다들 IOS5에 대해 이야기 하십니다.

현재 아이폰의 OS 버젼은 4.3.5 입니다.

그러나, 출시설이 모락모락 나고 있는 아이폰5와 함께 출시될 IOS5!! 개발자들에게는 IOS5 베타가 미리 배포되어 테스팅중이죠^^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들은 사용해 볼 수 없는 IOS5 beta지만, 다행히 저는 지인이 개발자라 UDID를 하나 등록해서 미리 사용해 볼 수 있었네요..

1주째 사용해 본 결과, 버그들도 꽤 보이지만, 쓸만하다..라는 저의 평입니다. 

아마 쭉 베타로 사용하다가 정식나오면 그때 탈옥을 해 볼까..하는 생각이지만, 간만에 순정으로 아이폰을 사용해도 큰 불편이 없네요...

그럼, 제 블로그에서는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IOS5 베타4의 달라진점을 간략하게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그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
 
기본적으로 필요한것은 - IOS5 Beta4 펌웨어
                                - 아이튠즈 10.5 Beta4
                                - UDID 개발자 아이디로 등록!

이렇게 세가지가 되겠습니다.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할 것은 UDID 아이디를 개발자로 등록시키는 일입니다.

주변에 지인이 있다면 부탁하는것이 젤 좋은 방법일겁니다. 개발자 등록 비용은 99 달러정도로 꽤 비쌉니다만, 개발자  1인당 100대의 기기를 UDID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되시는 분들은 공동구매를 통해서 구입하시기도 하고, 또는 UDID를 파시는 분들도 보이던데..음..상술이 보여서 그닥!입니다.

물론 탈옥을 이용해서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완탈이 아니라 반탈이라 좀 꺼려지네요~ ( http://virgolsh.blog.me/80135084158 여기 잘 소개되어 있네요)

암튼, UDID 문제를 해결하시고 나서는 이제 IOS5 beta4, 아이튠즈를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imzdl.com/ )   


네,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시고는 먼저 기존 아이폰을 백업을 시켜놓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다운그레이드 할때를 대비해서 shsh백업을 해 놓습니다. (tinyumbrella 프로그램 이용) --> 검색으로 금방 찾습니다. 따로 설명은 안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IOS5는 아이튠즈 10.5 이상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5는 한글판이 없고, 설치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기존 아이튠즈를 지우시고! 레지스트리도 건들어야 합니다.

윈도우 시작->실행->Regedit 를 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뜹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Apple 에서 아이튠즈 관련 레지 지워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재부팅 한번 하시고, 아까 다운받아두었던 아이튠즈 10.5 beta4 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머 제 블로그에 소개된 탈옥 할때처럼 DFU복원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즉, 전원끄기 -> 아이튠즈 켜 놓은 상태에서 USB로 컴퓨터와 연결후 -> 전원버튼 2초 눌러서 사과모양 보이면 ->
                                                        전원버튼과 홈버튼 같이 10초간 누르기 -> 그 후 전원버튼 떼고 홈버튼만 누르기 .. 네 이 과정만 차질없이 하시면, 

아이튠즈에서는 아이폰을 복구해야 한다는 창이 뜹니다.  

네, 이제 아까 다운받은 IOS5 beta4 펌웨어를 쓸 때가 왔습니다.  SHIFT + Restore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찾기 창이 나오고 IOS5 펌웨어를 선택해 주시면,

이제 복원과정이 계속 됩니다.  복원이 끝난뒤 다시 백업해 두었던 내용을 복구하면 끝!!!


2. IOS5에서는 머가 달라졌을까??

 1

 2

 3



네, 1번 사진보면 크게 달라진점은 안 보이죠? 딱! 하나, 아이팟으로 뜨던 아이콘이 [음악]으로 바뀌었네요~ 네, 아이팟 들어가면 음악/비디오 같이 재생할 수 있었으나,

이번 IOS5는 음악/비디오 두가지 어플로 분리되었습니다.

2번 사진보면, 락스크린에서 큰 변화가 보입니다.  락스크린에서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탈옥어플은 "LockInfo"를 이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와우! IOS5에서는 각종 알림을 이렇게 락스크린상에 표현을 해 주네요~ 물론 캘린더나 날짜 표시등은 아직 미지원되고 있지만, 꽤나 큰 발전입니다.

그리고, 1번 사진화면에서 상부 상태바를 아래로 스크롤을 쫙~하면 바로 3번사진과 같은 창이 뜹니다.

네, 현지날씨와 더불어, 주가 정보, 그리고 문자와 트위터등 각정 알림내용이 이렇게 뜨네요. 확실히 편리해졌네요~





 4

 5

 6

 
설정창을 보았습니다.

4번 사진으로 보면 icloud가 보이네요. 이게 이번 스티브잡스가 혁신적으로 내어놓은 개념인데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동시에 가지고 계신분들은 엄청 편해지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기능은 나~중에 이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음악과 비디오가 분리된 것도 보이시죠?


5번 사진에는 숨은 기능이었습니다. 날씨 어플에서 요일을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시간대별 날씨가 표현이 되네요.. 알아야 볼 수 있는 숨겨진 기능이었습니다^^


6번 사진에 보시면 드뎌, 음악 삭제가 아이폰 자체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튠즈에서 지우는 것만 되었었죠...


7

 8

 9

 

7번 사진과 같이 설정-> 일반에 가면 새로운 항목들이 또 보이네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Over The Air) 라 부르는 이 기능은 바로 아이튠즈 없이 IOS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데요..

가령 IOS5 beta5가 나왔다..그러면 OTA를 사용해서 PC가 없는 상황에서도 아이폰 자체 업데이트로 beta5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기능이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해 봤더니, 보시는 바와 같이 최신이라는 말만 나옵니다^^ 담 버젼이 나오면 저도 이 녀석으로 업데이트 해 봐야겠습니다.


8번 사진처럼 아이튠즈와 와이파이로 동기화 해 주는 기능도 있네요..   아이튠즈 켜 놓고 있으면  동기화 버튼 따로 안 눌러도 알아서 된다니 머 편리하겠네요.




 
많은 분들이 편리해 할 기능...바로 락스크린에서 바로 사진찍기 기능입니다.

락스크린 화면에서 더블 클릭하면 바로 위에는 재생컨크롤 화면이 화면 아래는

카메라 아이콘이 뜹니다.  

이전과 같이 불편하게, 잠금해제->비밀번호 넣기->카메라 실행...이렇게 번거로운 과정 안 거쳐도 됩니다.

락스크린에서 홈버튼 더블 클릭후 바로 카메라 실행이 가능하니깐요..

그리고, 볼륨키로도 사진찍기도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와우~



전체적으로 꽤 편리한 기능이 많이 추가된것 같습니다.

탈옥어플로만 가능하던 핫스팟 기능, 락인포 기능등이 대거 반영되어 있네요~



그.러.나. 아직 버그들도 많이 보입니다.

한글 아이튠즈가 없어서 한글태그로 된 mp3는 인식이 안될때도 있으며,

음악재생하다가 문자 오면 문자음 후에 음량이 거의 반 수준으로 줄어버리기도 하고, 몇가지 어플 실행이 안 되기도 하답니다.




그럼에도 남들보다 빨리 써본다는 매력도 있으니, 잘 판단하시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IOS5 소개는 이걸로 간단히 마칠께요~

간만에 비 안 오는 날이네요~ 그리고 금!요일입니다. 저도 다행이 이번주는 근무가 없어서 좀 편히 잠 좀 자 보려고 합니다.  

다들 해피 위크앤드!!!




 

댓글6